1. 존대법의 개념
- 존대법 : 화자가 어떤 대상이나 상대에 대하여 높고 낮은 정도에 따라 언어적으로 구별하여 표현하는 방식이나 체계
1) 주체 존대법
- 문장의 주어가 지시하는 대상, 서술의 주체를 존대하는 방법. 화자보다 서술어의 주체가 상위자 일 경우 사용.
- 서술어에 선어말 어미 ‘-(으)시
대하여 쓰이는 어휘라면 문법적인 대우의 경우 그 대상은 원칙적으로 인물이어야 한다. 인물이 아닌 사물을 존대하거나 대우하는 일은 이미 범상한 세계의 일이 아니다. 혹, 의인화된 표현으로서 ‘비가 오신다.’ 같은 말이 성립할 수 있음을 들어 대우가 반드시 인물 중심적이지 않다고 반론을 제기
Ⅰ. 서론
존대법이란 존비, 상하, 친소와 같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한 관계를 언어화하는 장치를 말한다. 국어 존대법은 ‘주체존대, 객체존대, 청자존대’로 분류함이 예사이다. 이는 존대법이 화자가 어떤 대상을 존대하기 위해 마련된 도구라는 생각이 내재해 있는, 다분히 ‘대상
3. 호칭어
한국어의 경어법은 호칭에서 더욱 세분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호칭에서 경어법이 쉽게 실현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인지도 모른다.
<호칭어의 개념과 범위>
호칭 또는 호칭어는 화자가 대화의 상대방과 말을 하는 동안에 그 상대방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 ‘어구’,
대하여 주체를 높
이지 않는다. ==> 존대법(말 듣는 이 > 주체 > 말하는 이)
예문 c,d --> 주체가 존대할 필요가 없는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말 듣는 이를 고려하여 존대해야 한다.(말하는 이 > 주체 > 말 듣는 이)
※ 1. 두 사람만의 대화에서 존대하지 않는 관계지만 공식
1. 발표취지
언어란 기본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이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과정에는 “무엇을” “어떻게” 주고받느냐 하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전자는 주고받는 정보의 내용이고 후자는 그러한 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전달되
1. 친척 사이의 호칭어와 지칭어
◈ 자녀에 대한 호칭, 지칭어
아들이 혼인하기 전에는 '철수야'처럼 이름을 부른다. 그러나 혼인한 후에는 '(○○) 아비(아범)'
혹은 '○○(이름)' 으로 부른다. 아이를 낳으면 '아비'하고 부르거나 손자의 이름을 넣어 '돌이 아비'하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나
Ⅰ. 들어가며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조리 있고 바른 표현으로 말하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지녀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개인의 덕목을 떠나 비속어와 은어, 또는 인터넷 용어 등으로 인해 파괴되어가고 있는 우리 한글에 대한 사회 전체
"민족운동가, 불교사상가, 근대시인으로 집약되는 만해는 청정심으로 극락정토를 지상에 꾸미려는 깊은 뜻을 버리지 않은 채 1944년 6월 29일 심우장에서 66세를 일기로 입적했다. 학병 징병을 거부하고 일체의 배급을 거부하며 영양실조가 되었던 스님의 육신은 홀연히 사라졌다. 그러나 그의 법신은 영